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아웃바운드 마케팅과 인바운드 마케팅의 차이는 무엇일까?
전통적 마케팅이라고 하는 아웃바운드 마케팅 그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아웃바운드(Outbound) 마케팅이란?
대표적인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스팸메일입니다.
여러분은 스팸메일이라는 단어를 알고 계실 것입니다. 스팸메일은 1930년도에 영국에 먹을 것이 없을 때 미국에서 미국에서 스팸 통조림을 지원해 줘서 넘처나는 스팸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유래는 스팸이 홍보를 위해 불특정 다수에게 메일을 계속해서 발행해 유래되었다고도 합니다.
어쨌거나 스팸메일은 지금도 골칫덩어리입니다. 내 정보를 어떻게 알았는지 보기 싫은 광고메일이 쏟아져 들어옵니다.
그것 때문에 계정을 바꾸는 분들도 계시죠.
스팸을 받는 직장인 83.4%가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에 피로를 느끼고 광고를 건너뛰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아웃바운드 마케팅입니다.
대표적인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종류
- 스팸메일
- 라디오 광고
- 스팸전화
- TV광고
- 잡지 광고
- 우편물 광고
- FAX 광고
인바운드(Inbound) 마케팅이란?
그렇다면 인바운드 마케팅은 어떤 것일까요?
인바운드 마케팅을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객이 관심 있을만한 정보를 콘텐츠로 만들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인바운드 마케팅 전문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확히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그들만의 방법이 있습니다. 단지 플랫폼이 다를 뿐입니다. SEO에서는 검색 확률을 높이지만 인플루언서는 해시태그와 콘텐츠가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바운드 마케팅의 종류
- 블로그
- SEO
- PPC
- Social
인바운드 마케팅의 장점
- 잠재고객에게 내 제품의 간접체험이 가능하다.
- SEO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 고객과 기업의 소통이 가능하며, 관계가 형성된다.
-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리드(Leads)를 생산한다.
- 리드(Leads) 효과가 지속된다.
- 고객 전환율이 높다.
- 전문가로 인식된다.
이 장점의 반대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단점이 됩니다.
그렇다면 마케팅 비용의 차이는 얼마나 날까요?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 비용의 차이
아래 그래프는 회사 규모에 따른 마케팅 비용의 차이입니다.
내 회사가 51명~200명 사이의 규모라면, 리드당 최대 67%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SEO의 중요성은 바로 이것입니다.
내가 고객을 위해 정성을 다해 컨탠츠를 만들었지만 고객에게 전달되지 않는다면 그 노력은 물거품이 됩니다.
그래서 SEO를 이해하고 학습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내가 만든 디지털 콘텐츠가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