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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알아야 할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프로세스 8단계 - SEO 최적화 잘하는 방법

중소기업 1인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SEO 프로세스 8단계 - SEO 최적화 잘하는 방법

SEO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때 일반적인 대기업에서는 여러 팀들이 함께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웹 개발, 마케팅, 기획, SEO 기획팀 등 여러 팀이 힘을 합칩니다.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가 상위 노출 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분들, 특히 마케팅 팀 내에서 홍보, 전략, SEO, 브랜딩 등 모든 것을 해야 하는 저와 같은 마케터들은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렇게 포기할 수 없습니다. 이제는 회사에 손을 내밀어 봅니다. 
외주 업체를 고용하는 것이죠, 물론 가능한 범위에서, 할 수 없는 것은 포기하고 나머지를 만들면 됩니다. 
왜냐하면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8단계를 모두 완벽하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타사에서는 다르게 정의할 수 있지만 저는 아래와 같이 정의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

중소기업 1인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SEO 프로세스 8단계

  1. 경쟁사 콘텐츠 분석
  2. 테크니컬 SEO
  3. 키워드 조사
  4. 콘텐츠 SEO
  5. 오프 페이지 SEO
  6. 결과 확인
  7. 트레이닝
  8. 수정

1단계 : 경쟁사 분석

분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제품, 국가, 시장, 대상 고객을 모두 조사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앞서가는 경쟁사의 콘텐츠를 분석합니다. 

경쟁사가 이미 해 놓은 콘텐츠 그리고 그 콘텐츠에 달린 댓글, 인기 있는 콘텐츠, 상위에 올라오는 콘텐츠를 조사합니다. 

2단계 : 테크니컬 SEO

앞서 말씀드린 테크니컬 SEO입니다. 지금 속한 기업의 홈페이지가  SEO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다면, 지금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이 잘 찾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편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검색이 많은 업계라면 이탈을 막기 위해 모바일 홈페이지는 꼭 필요합니다. 

업체 선정은 여러 홈페이지 제조사와 미팅을 가진 뒤 SEO 관련 단어 몇 개를 던졌을 때 잘 모른다면 거르셔야 합니다. 

만일 홈페이지 제작하기 버거운 상황이면, 가장 쉬운 네이버 블로그, 쉬운 티스토리, 조금 어려운 워드프레스 중 할 수 있는 플랫폼 하나를 정해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3단계 :  키워드 조사

홈페이지에 올려질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키워드를 조사합니다. 누구나 검색할 만한 키워드 20~50개, 그 키워드에서 세부키워드를 뽑아 20배 정도 확장시킵니다. 만일 B2B가 아니라 B2C 업계에 계신다면, 100배 이상도 확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논현동 20대 여성 가방, 논현동 20대 회사원 운동화"와 같이 말이죠

발굴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키워드 검색량, 검색지수 등을 파악한 뒤 콘텐츠 생성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4단계 : 콘텐츠 SEO

콘텐츠 SEO는 콘텐츠를 만들 때 3단계에서 진행했던 효율 좋은 키워드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만일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가 있다면 효율 좋은 키워드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콘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더라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노력과 땀이 수포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콘텐츠와 콘텐츠를 인 페이지 링크로 꼭 연결해 줍니다.

5단계 : 오프 페이지 SEO

오프 페이지 SEO를 위해 내가 발 담근 비즈니스와 연관된 가치 있는 사이트를 우선하여 링크 빌딩 전략을 실시합니다.  대표적인 링크 빌딩은 백링크이며, 사용자의 관심을 갖는 콘텐츠라면 공유되어 백링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디렉션 점검과 스팸 사이트 링크 제거도 함께 해야 합니다. 

6단계 : 결과 확인

어느 정도 콘텐츠가 제작되었다면 이제부터는 결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목표 키워드로 인해 유입은 잘 되는지 어떤 글에서 오래 머무는지, 등 여러 가지 결과를 확인합니다. 

7단계 :  트레이닝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서치 콘솔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힙니다. 또한 구글 자체에서 발행하는 좋은 정보와 SEO 관련 자료를 쏟아내는 여러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수집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합니다. 

8단계 : 수정

새로운 콘텐츠를 계속해서 찍어내는 것도 좋지만 기존 콘텐츠의 내용을 현재 시점에 맞게 업데이트해 줍니다. 지나간 정보를 좋아하는 고객은 없습니다. 또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시간보다 훨씬 적은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우리의 목적은 구글의 상위 검색에 올려 자연검색 트래픽을 잡는 것 입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8단계 진행 과정은 혼자서 하기에 버거운 작업입니다. 사내에서 누군가 도와주면 정말 큰 힘이 되지만, 실질적으로 이 효과에 대해 회사에서 지원하지 않는다면 홈페이지 개편, 인력 지원도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조바심을 내지 않고 하나하나 꾸준히 해 나간다면, 100명의 영업사원보다 훨씬 일 잘하는 홈페이지, 블로그를 양산하실 수 있으며, 나의 가치도 올리실 수 있습니다.